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확정발표 보도자료

첨부파일: 작성일: 2016-10-31 11:12:19.0 조회: 1203
2015.10.02 posted

최근 9월 23일 교육부에서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2009년 개정교육과정이후 개정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부가 발표한 주요개정 방향을 포함한 총론 주요 개정내용을 아래와 같이 게시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의 교육부 보도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다.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
 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 또한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추구하는 인간상*과 창의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주요 개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 이를 위해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비롯한 기초 소양 함양 교육을 전반적으로 강화하고, 
- 특히 고등학교에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 과목*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
 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였다.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둘째,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
 고, 
-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16년)에 대비하여,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 셋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의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정선하여 감축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학생
 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진정한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교과교육에 관한 국제적 경향) 싱가폴을 비롯한 선진국의 교과교육과정은 적은 양을 깊이 있게(less is more) 가르쳐 학습
 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의 질을 중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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